광명시,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
상태바
광명시,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1.04.0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최종선정
2023년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시설 내 ‘생활 속 과학 상상 마당’ 설치 예정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시설 조감도 / 사진 = 광명시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시설 조감도 / 사진 = 광명시

 

광명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21년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어린이들을 위한 생활 속 과학놀이체험의 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광명시는 국비 10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시비를 포함한 지방비 10억 원을 추가 확보하여 총사업비 20억 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어린이과학체험공간이 조성될 곳은 2023년 준공 예정인 광명동초등학교복합시설(연서일로 25) 지하1층이며 계획면적 1,847㎡ 중 전시체험공간 1,234㎡(373평)규모로 기존 전시 중심의 과학관과 달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과학을 접하고 즐기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형 체험 중심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전시체험공간은 크게 ▲상설전시실과 ▲과학체험실로 나눠지며 상설전시실은 ‘생활 속 연결과 이동’을 주제로 모빌리티zone과 자원순환zone으로 구성되며 모빌리티zone에서는 KTX, 친환경자동차, 하이퍼루프 놀이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과학체험실은 요리를 통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소꿉장난터’, 상상의 크기를 키우는 ‘내 맘대로 상상놀이터’, 재활용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꿈꾸는 연구실’ 등 놀이를 통한 재미와 자율성 속에서 과학적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아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는 놀이의 장을 마련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많은 아이들이 이곳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며 제4차 산업세대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 인재로 자라나길 기대하며,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향후 광명시는 수요자 중심의 과학체험공간을 조성하고자 학부모 및 어린이, 놀이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며, 초기 전시물 기획·설계단계부터 시민의 의견을 담아 체험시설을 구성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