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창의교육 지원센터 3개소 동시 개소
상태바
의정부시, 창의교육 지원센터 3개소 동시 개소
  • 김현중 기자
  • 승인 2021.07.0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경민IT고등학교, 신한대학교에 창의교육 지원센터 개소
창의교육센터 개소식. 의정부시는 7월 6일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경민IT고등학교, 신한대학교 등 3개소에 창의교육 지원센터를 개소한다. / 사진 = 의정부시
경민IT고등학교 창의교육센터 개소식. 의정부시는 7월 6일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경민IT고등학교, 신한대학교 등 3개소에 창의교육 지원센터를 개소한다. / 사진 = 의정부시

 

의정부시는 7월 6일 언택트 시대의 창의교육 지원사업 센터 3개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언택트 환경속에 교육분야가 가장 빠르게 적응해야만 미래가 있다는 판단하에 센터를 개소했고,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미래 교육모델을 선보이게 되었다. 

이날 개소식은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경민IT고등학교, 신한대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안병용 의정부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의정부교육지원청 교육장, 학생·학부모, 동문,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언택의 시대의 창의교육 지원사업은 코로나19의 장기화 및 포스트 코로나 상황을 대비한 체계적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을 통해 청소년(초·중·고), 청년(대학·시민 등)에게 양질의 교육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시작된 사업이다.

미래세대인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 내 교육환경 개선과 청년 등을 대상으로 지역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Two Track 지원을 목표로 진행하여 학교 안과 밖에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구축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4차 산업 관련 분야 교육체험 공간 구축 및 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미래 직업환경 대비 교육지원형(Ⅰ형)과 교육현장의 언택트 수업지원 및  1인 방송 유투버들을 위한 비대면 온라인 컨텐츠 제작·송출 시설 구축을 위해 비대면 교육서비스 지원형(Ⅱ형) 2개 분야로 나눴다.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지난 11월에 공모를 통하여 사업을 추진한 결과, 미래 직업환경 대비 교육지원형(Ⅰ형)은 내일 직업교육 및 직무 전문 교육 스페이스 공간 구축·운영을 주제로 한 의정부공업고등학교와 AI 미래형 직업학교 구축을 주제로 한 경민IT고등학교가 선정되었으며, 비대면 교육서비스 지원형(Ⅱ형)은 온라인교육센터를 구축·운영을 제안한 신한대학교가 선정되었다.

각 학교는 사업의 일체감과 학교 간 특색을 위해 직업교육 및 현장실습 중심의 의정부공업고등학교는 의정부창의교육센터 ‘꿈터’, IT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중심으로 하는 경민IT고등학교는 의정부창의교육센터 ‘상상놀IT터’, 온라인 강의 제작과 원격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신한대학교는 의정부창의교육센터 ‘혜움마중터’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어 앞으로 학생 또는 교사와 1인미디어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에게 양질의 콘텐츠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 각 학교의 학사일정에 맞추어 시설을 외부에 개방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 사업의 핵심은 코로나19의 확산과 장기화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소득격차에 따른 교육격차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인재 양성에 있다”며 “교육이 있는 곳에 희망이 있는 만큼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세대인 학생과 청년들이 새로운 희망의 길을 찾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