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한국산업기술대학과의 협력으로 교육도시 초석 마련
상태바
시흥시, 한국산업기술대학과의 협력으로 교육도시 초석 마련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1.09.08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 한국산업기술대학교와 협력사업으로 지역사회참여교과 도입 ... 상반기 11개 과목, 하반기 10개 과목 개설
시흥시청 전경. 시흥시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와 2021년 대학협력사업으로  지역사회참여교과를 도입해 상반기에 11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하반기에는 10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 사진 = 시흥시
시흥시청 전경. 시흥시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와 2021년 대학협력사업으로 지역사회참여교과를 도입해 상반기에 11개 과목, 하반기에는 10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 사진 = 시흥시

 

시흥시는 한국산업기술대학교와 2021년 대학협력 주력 사업으로 올 상반기에 처음 지역사회참여교과(이하 CE교과, Community Engagement)를 도입해 대학과 공동 운영해왔다. 하반기에도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1학기 CE교과 총 11과목을 개설해 약 580여 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지역 현안을 주제로 관계자 인터뷰, 지역탐방 등 조별과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관한 고찰과 지역사회 문제해결 방안 제안 등 창의적이고 유의미한 결과 30여 건을 도출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총 10개 과목의 CE교과를 개설했는데 지난 9월 1일부터 2학기가 시작돼 현재 600여 명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 중이다. 

주요 수업 주제는 지역사회 개선 분야 발굴 및 해결방안 도출, 시흥시의회의 구성과 역할 조사 연구, 지역사회 미디어 현황과 시민참여 방안 연구, 청년·청소년 거버넌스 조성 등이다. 

이로써 다양한 분야의 접근을 통해 지역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게임공학부와 디자인공학부에서는 시흥시 대표 관광지인 오이도를 배경으로 하는 문화관광콘텐츠를 디자인 및 개발할 계획이다. 또, 개발된 콘텐츠는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연내에 오이도박물관에 전시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자원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연간 추진된 CE교과는 연말 성과보고회를 통해 우수교과 및 정책으로 실현할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함으로써 주민참여예산 등 정책 연계를 통한 지속적인 추진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시흥시 미래전략담당관은 “우리 지역 대학이 지닌 인적·물적 자원과 교육·연구·혁신 기능을 활용해 지역수요에 맞는 협력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면서 “지역을 공부하며 이해하고 자란 우리 시 청년들이 시흥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