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2.0’ 조사 실시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2.0’ 조사 실시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1.09.1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11월 5일까지 교육가족이 참여해 학교문화 진단하고 해법 찾아
학교민주주의 조사 홈페이지 갈무리. 경기도내 각 학교에서는 오늘부터 11월 5일까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활용해 조직문화를 진단한다. / 사진 =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조사 홈페이지 갈무리. 경기도내 각 학교에서는 오늘부터 11월 5일까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활용해 조직문화를 진단한다. / 사진 =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오늘부터 11월 5일까지 각 학교에서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활용해 조직문화를 진단한다고 16일 밝혔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 조사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스스로 학교 민주주의 문화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은 도교육청이 2015년 학교 민주주의 문화를 진단하기 위해 개발한 진단도구를 올해 개선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자율구성문항 비율 확대, ▲서술형 문항 추가, ▲‘교육과정 민주주의’와 ‘학교자치’영역 강조, ▲개인 ID 부여로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중심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바꿈으로써 지난 6년의 사회 변화와 현장 요구를 반영했다.

또,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니터링단 운영, 모의 설문조사 실시, 지역별 공감토론회를 진행했다.

2021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는 오늘부터 11월 5일까지 도내 유・초・중・고・특수 2,575개 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총 70만여 명이 온라인시스템(http://goedemo.hrcglobal.com)에 접속해 진행한다. 

각 학교는 12월 초에 온라인시스템에서 학교별 2021 민주주의지수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강심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은 우리 학교민주주의, 학교자치, 교육자치를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이라면서, “학교민주주의 문화가 모든 학교에서 꽃필 수 있도록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에 학교공동체 모두가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