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마을교육공동체 마을학교 ‘교육자치 활짝’
상태바
오산 마을교육공동체 마을학교 ‘교육자치 활짝’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1.10.1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마을교육자치회에서 지역의 교육적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고현아이파크 북카페 수업 모습 / 사진 = 오산시
고현아이파크 북카페 수업 모습 / 사진 = 오산시

 

오산시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가 지역교육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사업을 연계하며 개발하기 위해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18일 전했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는 관내 6개 법정동에 9개의 마을교육자치회를 구성했고, 올해 1월부터 기본교육 및 심화교육을 통해 마을구성원의 역량과 마을의 교육자치능력을 향상시켜왔다. 
 
이를 바탕으로 마을교육공동체에서 지역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 및 문제를 파악하고, 그 현안들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활동을 기획해 지역 내 학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활동의 폭을 확장했다.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가 운영 중인 마을학교와 운영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고현마을학교는 고현초등학교의 학교정원을 활용한 학교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인 ‘창의책놀이’, ‘함께 성장하는 반려식물’과정과 원동푸르지오아파트 마을정보사랑방에서 지역내 방과후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지역배움터활동 ‘고현지키미교실’, 고현아이파크 북카페에서 다양한 배움을 실현하는 지역배움터활동 ‘고현아이파크 미술수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원당마을학교는 원당초등학교 방과후 돌봄교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창의놀이터’와 마등산의 다양한 생태를 활용해 진행하는 학교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숲생태놀이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세교 이음마을학교는 세교데시앙포레 하늘도서관을 활용해 다양한 배움을 실현하는 지역배움터활동 ‘마을에서 과학과 함께 놀자’와 ‘수채화 배우기 우리마을 피카소’를, 세마문학마을학교는 세교e편한세상아파트 라온도서관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세마초등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학교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내가 만드는 동화책’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참가자들은 “집 가까운 곳에서 정말로 하고 싶었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좋다.”, “동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도 만들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모아 앞으로 더욱 많은 마을에서 다양한 교육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오산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031-377-1956, 1670)로 문의를 하면 된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