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청소년 대상 바리스타 체험 등 역량 강화 교육 진행
상태바
남양주시 청소년 대상 바리스타 체험 등 역량 강화 교육 진행
  • 김현중 기자
  • 승인 2021.11.2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생 진로 찾기 바리스타 체험 교육과 청소년자치위원 역량 강화교육 실시
바리스타 체험 교육 모습 / 사진 = 남양주시
바리스타 체험 교육 모습 / 사진 = 남양주시

 

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일 중고등학교 학생과 청소년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청소년 진로 찾기 바리스타 체험 교육과 역량교육을 실시했다.

진로찾기 바리스타 체험교육은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내 마을 공유공간(전 아띠랑)에서 실습위주로 진행됐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직접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 다양한 커피를 만들어보며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실습 위주의 교육인만큼 더 많은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게 선착순 10명씩 2회차로 진행했다.

수업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평소 바리스타가 꿈이었다. 하지만 커피머신을 사용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현직 바리스타에게 직접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어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다. 앞으로 더 노력해 꼭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가 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화도읍 주민자치센터는 오는 12월 11일, 18일 각 토요일에 선착순으로 신청한 화도읍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진로찾기! 바리스타 체험 교육’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청소년자치위원 캠페인 활동 모습 / 사진 = 남양주시
청소년자치위원 캠페인 활동 모습 / 사진 = 남양주시

 

한편, 청소년자치위원 30명을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교육은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그리고 우리의 작은 실천’이라는 주제로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 민주주의의 일상적 실천에 대해 주민자치 멘토들과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또한 청소년들의 작은 실천을 통한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모토(Motto)로 노쓰챌린지․ 아동학대금지․ 전동킥보드안전․ 학교폭력금지 등 4개 주제 중 청소년자치위원들이 중요케 생각하는 주제를 직접 선정하고 피켓을 만들어 읍사무소 주변 지역에서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다. 

이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화도읍 주민의 일원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해 참여하고 우리 스스로 논의해 캠페인을 추진하게 돼 기쁘다. 나중에 성인이 돼서도 일상적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해 나갈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화도 청소년주민자치위원회는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교육과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기모임마다 남양주 ESG행정에 발맞춰 노쓰챌린지 캠페인 및 플로깅 등을 진행해 환경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