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광명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정책수립을 위한 청소년공감토크’ 개최
상태바
[재]광명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정책수립을 위한 청소년공감토크’ 개최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1.12.1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정책수립 맞춤형 데이터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모색
청소년공감토크 안내 홍보물 / 사진 = 광명시
청소년공감토크 안내 홍보물 / 사진 = 광명시

 

(재)광명시청소년재단은 지난 11일 ‘청소년 정책수립을 위한 청소년공감토크’를 Zoom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청소년공감토크‘는, 광명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가 형식적이지 않고 실효성 있는 연구가 될 수 있도록 연구 결과를 청소년과 공유하고,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으며 분야 별 광명시 청소년 기본 데이터를 축적·관리하고 청소년 정책 현장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청소년 정책수립 맞춤형 데이터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으로 4가지 주제(청소년생활실태, 욕구, 사회인식, 청소년시설이용실태)의 기초자료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오봉욱 교수(서원대학교)의 ‘청소년 정책수립 맞춤형 데이터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 결과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청소년 발제자들의 발표가 있었다.

고윤주 청소년(해냄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토론회 기획단 ‘똘레랑스’)은 ‘분야별 이슈에 대한 광명시 청소년의 설문조사결과 발표’라는 주제로, 조수현 청소년(디딤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은 ‘2021년 청소년 욕구 및 실태조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이어서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행사 진행을 맡은 이서빈 청소년은 “정책은 늘 어른들이 만들어오는 거라 생각했고 우리는 그 정책을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청소년의 의견을 묻고 반영되는 자리에 참여하는 것이 너무 기대되고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많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고 의견을 전했다.

(재)광명시청소년재단 서일동 대표이사는 “도출된 연구 결과와 본 행사의 진행 결과를 기반으로 광명시 청소년들을 위한 맞춤 정책들을 많이 개발하려 노력하고, 광명시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