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주도한 청소년으로서 열린 청소년참여예산제 토론
상태바
변화를 주도한 청소년으로서 열린 청소년참여예산제 토론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1.12.2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대강당에서 개최
시 관계자와 이천시 청소년의회가 참여해
지난 11일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청소년의회 청소년의원과 시 관계자들과 '이천시 청소년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사진 = 이천시 제공

이천시 청소년 재단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서는 지난 11일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청소년의회 청소년의원과 시 관계자들과 함께 ‘이천시 청소년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청소년을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존재, 육성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기존 관점에서 탈피해 사회의 구성원, 자기 삶의 주체로서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로 규정'했다.

이어 이천시 청소년참여 예산제는 청소년이 직접 자신들의 제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정책참여의 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토론에서 발제자들은 이천시 청소년참여예산제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와 연계한 교육, 민관거버넌스를 통한 지원, 지역 내 추진 주체 형성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청소년들의 참여 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청소년에게 권한부여의 관점에서 시작해야하며,  참여예산제의 다양한 추진 사례를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이천시 청소년 참여 예산제 시행 3년의 성과와 문제를 짚어보고 참가자들의 열띤 토론을 통해 청소년 정책참여 활동의 활성화 방안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센터 관계자는 “오늘의 토론회가 지역사회의 협력과 청소년, 지역주민, 학교 및 시 관계자들과의 관계를 맺는 시작점이 됐다”며 추후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다시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