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만드는 마을교육자치로 그려가는 ‘교육도시 시흥’
상태바
시민이 만드는 마을교육자치로 그려가는 ‘교육도시 시흥’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2.01.1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마을 교육수다방’ 확대 통해 다양한 마을 교육 현안 발굴
우리마을 교육수다방 운영 모습. 시흥시는 ‘우리마을 교육수다방’  확대 운영을 통해 마을 교육 현안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 사진 = 시흥시
우리마을 교육수다방 운영 모습. 시흥시는 ‘우리마을 교육수다방’ 확대 운영을 통해 마을 교육 현안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 사진 = 시흥시

 

시흥시는 시민 누구나 교육으로 꿈을 실현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육도시 시흥’ 추진에 역량을 쏟고 있다. 

이에 학교와 마을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동별 마을교육자치회를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등 다양한 교육주체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주요의제 관리계획을 수립했다. 

마을교육자치회는 ‘배움이 곧 삶이 되는 교육’을 목표로 학교와 마을이 연계해 운영하는 교육거버넌스이자, 동 특성에 맞는 교육 현안을 나누고 해결하는 대표 교육협의체다.

올해는 시민이 그리는 마을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마을에서 발굴된 교육의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시민체감형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실천사업으로 이어지는 의제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 시작으로 오는 3월 ‘2022 우리마을교육수다방’을 시작한다.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은 마을 곳곳에서 다양한 주체들이 교육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에는 23개의 교육수다방 운영을 통해 36개 시민체감형 의제를 발굴했다. 

올해는 주민자치회, 평생학습마을 등 마을의 다양한 공동체와 연계해 참여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수다방을 통해 발굴된 교육 현안은 마을교육자치회를 기반으로, 추진 시기와 중요도, 기대효과 등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역교육협의체인 시흥혁신교육포럼을 통해 마을의 교육 현안이 시 단위 교육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자치계획 수립, 주민참여예산 등 주민자치 제도 및 사업과의 연계도 더욱 강화한다. 

시는 지난 한 해 동별 교육공론장 활성화를 위해 마을교육자치회를 주민자치회 교육분과로 신설하고 교육 관련 마을의제를 마을자치계획에 반영하는 등 동의 대표 주민참여기구인 주민자치회 연계에 힘써왔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