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교육 고민 함께 나눌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공모
상태바
시흥시, 교육 고민 함께 나눌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공모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2.02.1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공모
지난해 운영된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모습. 시흥시는 시민의 참여로 교육도시 시흥의 밑그림을 그려갈 ‘2022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을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 / 사진 = 시흥시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운영 모습. 시흥시는 시민의 참여로 교육도시 시흥의 밑그림을 그려갈 ‘2022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을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 / 사진 = 시흥시

 

시흥시는 시민 누구나 교육으로 꿈을 실현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육도시 시흥’을 형성하기 위해 도약 중이다. 

이에 교육에 대한 시민의 생각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의 참여로 교육도시 시흥의 밑그림을 그려갈 ‘2022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을 오는 3월부터 7월까지 운영한다.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은 시민의 삶과 가까운 공간에서 교육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작은 수다모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2022년에 구성된 시흥마을교육자치회를 대상으로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모집 공모를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한다. 공모에 선정된 마을교육자치회는 교육수다방 운영 및 기록, 교육의제 발굴을 위한 설문조사 수행, 실행방안 연구 및 포럼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동별 카페, 학교, 아파트 커뮤니티센터 등 삶에 밀착된 공간에서 진행될 교육수다방에는 공간별로 수다를 이끌어 갈 퍼실리테이터(회의나 교육 등의 진행이 원활하게 되도록 돕는 조력자)가 배치돼 시민들의 활발한 교육 수다를 지원한다. 

시는 퍼실리테이터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의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퍼실리테이터 연수도 펼칠 예정이다.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을 통해 모인 주요 의제는 동별로 진행되는 설문조사를 통해 더 많은 시민의 요구를 통해 시의 교육사업 및 정책에 반영한다. 특히 올해는 시민이 그리는 교육의 청사진이 시정과 연결되도록 추진 시기와 중요도, 기대효과 등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한편, 시민 삶의 가까운 공간에서 건강한 교육공론장을 마련하고자 시작한 ‘우리마을 교육수다방’은 지난해 23개의 수다모임을 통해 다양한 의제를 발굴했다. 주요의제로는 △마을기반 방과후 플랫폼,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배움채움’, △주민자치계획 반영 성과 등이 있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풀뿌리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시민의 삶 가까운 곳에 언제나 건강한 교육 공론장이 열려 있어야 한다”며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마을의 자치력이 향상되며, 건강한 공론을 형성하는 다양한 공론장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마을 교육 수다방’ 운영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교육자치과 마을교육협력팀(031-310-3427)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