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안전망 구축, 심리검사비 지원 등 위기청소년 사업 강화해
상태바
수원시, 안전망 구축, 심리검사비 지원 등 위기청소년 사업 강화해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2.03.1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2022년 제1차 청소년 안전망 통합사례회의 개최
회의서 청소년 안전망 사업 활성화 등 논의
수원시가 지역 내 위기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지원을 강화한다고 한다./ 사진 = 수원시 제공

수원시가 지역 내 위기 청소년에 대한 앞으로의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가 ‘위기 청소년 통합사례관리’, ‘청소년 안전망 협업체계 구축’, ‘종합심리검사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일 수원시청소년재단에서 ‘2022년 제1차 청소년 안전망 통합사례회의’를 열어 위기 청소년 지원 방안과 청소년 안전망 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수원시 교육청소년과·사례관리 관련 기관(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 통합사례관리사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지역 내 학교·경찰서 등에서 사례관리를 의뢰한 위기 청소년(8명)에 대한 통합 관리·지원 여부를 심의하고, 해당 청소년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지원 대상자로 결정된 고위기 청소년은 시가 연계해준 청소년 안전망 관련 기관에서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비롯해 놀이치료비·수술비·상담비 지원, 진로 지원(취업을 위한 학원비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고위기 청소년(만 9세~만 24세)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가 중심이 돼 운영하는 ‘청소년 안전망’ 사업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시는 올해로 4년째 ‘고위기 청소년 신속 발굴’, ‘지역자원과 연계한 효율적·체계적 지원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올해는 지역 내 위기 청소년 문제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담 조직인 ‘청소년안전망팀(1월 24일 구성)’을 신설하고, 자살·폭력·가출 등 위기 상황에 노출된 청소년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합사례회의(월 2회)·실무위원회의(분기별 1회) 개최 ▲고위기청소년 종합심리검사비 지원 등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3월) ▲관내 의료기관·사회복지단체와 위기 청소년 지원 협약 체결(4월)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 개발(5~7월)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위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빈틈없는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지역 내 청소년 관련 기관과 적극적인 협력으로 위기 청소년 보호·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