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대표 ‘뮤지컬라이프’ 예술교육 올해도 시작
상태바
오산시 대표 ‘뮤지컬라이프’ 예술교육 올해도 시작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2.03.1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진행
작년보다 많은 학생들이 신청해
오산문시중 뮤지컬 수업모습. / 사진 = 오산시 제공

오산시는 지역내 초·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오산문화재단의 뮤지컬 특화사업인 ‘뮤지컬 라이프’를 올해 새 학기를 맞이해 1학기부터 진행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오산시의 대표 예술교육프로그램인 ‘뮤지컬라이프’는 지역 내 초·중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현재 광성초등학교와 오산중학교를 시작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초·중학교 42개 학급에 대해 뮤지컬라이프 수업이 지원된다.

이 중 1학기에는 3개 초등학교 16개 학급, 5개 중학교 7개 학급의 수업이 진행된다. 

올해 주목할 만한 점은 작년 초등학교에서 ‘뮤지컬 라이프’ 수업을 들었던 6학년 학생들 중에 올해 상급학교로 진학하면서 자유학기제 활동으로 ‘뮤지컬 라이프’를 직접 신청한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뮤지컬 기초과정을 배우고 중학교에 진학하여 다시‘뮤지컬 라이프’수업을 신청한 학생들이 반마다 40~50%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강사들은 새로운 뮤지컬 넘버와 안무를 창작해 심화된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뮤지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학생이 직접 뮤지컬을 만드는 다는 것이다.

‘우리가 만드는 우리들의 뮤지컬 이야기’라는 슬로건 아래 음악, 안무, 연기 등 뮤지컬의 기본적인 분야 외에 종합예술 장르인 뮤지컬의 특성에 맞게 대본 작성, 조명, 음향, 무대, 분장, 의상 등 스태프를 위한 프로그램에도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다.

작품을 제작하는 학생체험중심의 커리큘럼을 구성해 진로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게 했다.

전문 뮤지컬 강사와 함께 학생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극본으로 구성해 연기와 노래, 춤으로 연습한 뒤 발표회를 열어 성과를 공유한다. 발표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학생 모두가 역할을 분담해 협업함으로써 소통과 배려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모든 교육 과정의 마지막 회차에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성과발표회를 학급에서 진행한다.

오산문화재단 관계자는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이어 중학교에서도 보다 심화된 뮤지컬 수업을 듣게 되어 뮤지컬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꿈과 희망을 찾는 학생들이 많아져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오산의 학생들을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문화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문화시민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산문화재단에서 지원하는‘뮤지컬 라이프’사업은 2015년부터 오산문화재단 뮤지컬 특화사업으로 지정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7개 중학교 11개 학급과 초등 3~6학년 31개 학급이 참여한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