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자치 확대’ 10개 부서 머리 맞대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학교자치 확대’ 10개 부서 머리 맞대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2.04.0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자치 확대’ 통합 논의
정책 단위→통합 추진으로 바꿔
학교의 실질 권한 확대 기대
경기도교육청 전경. / 사진 =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 전경. / 사진 =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자치 확대를 논의하고 협력하기 위해 10개 부서가 협의체를 꾸려 운영한다.

이는 경기도교육청이 그동안 강화해 온 학교자치 제도와 구조, 민주적 학교문화, 참여와 실천의 시민역량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의 실질 권한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교자치 협의체는 민주시민교육과 주관으로 감사관, 학교정책과, 정책기획관, 교원정책과, 학교교육과정과 등 모두 10개 부서가 모여 학교 자율성을 확대해 가는 방법 찾기에 나선다.

지금까지 학교자치는 부서가 추진하는 정책 안에서 개별 지원했다면, 학교를 중심에 두고 교육과정, 인사, 예산 등을 협의체에서 함께 논의함으로써 과제를 발굴하고 협업해 통합 정책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협의체의 주요 과제는 ▲제도와 문화로서의 학교자치 실현 ▲학교주도형 감사 확대 ▲교원 자치역량 강화, ▲교장공모제 교육공동체 참여 확대, ▲학교기본운영비 편성 운영의 자율성 강화이다.

또 ▲학교업무 정상화,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 ▲학교폭력 예방과 교육적 해결 내실화, ▲학생주도 경기미래학교 설립 운영, ▲교육과정 자율화 확대 등이다.

협의체는 매월 1회 협의를 해 부서에서 추진한 학교자치 그룹 운영성과와 정책 추진과정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소속부서 대표 정책 외에도 학교자치를 위해 발굴할 과제가 있는지를 충분히 부서 안에서 고민과 논의를 거치도록 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자치를 위해서는 모든 학교 교육활동 영역에서 교육공동체의 주체성이 살아날 수 있도록 보장・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10개 부서 외에 더 많은 부서가 협의체에 참여해 학교 자율성을 확대하는 과제를 제안하고 협업해 간다면 학교자치 영역은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