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교육지원청은 광명 위기 학생 심리·정서 회복 '감(感)·동(動)·해(解)'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감(感)·동(動)·해(解)' 프로젝트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심리·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 즉시 체감, 바로 행동, 함께 해결’을 중심에 둔 광명교육지원청의 자체 프로젝트이다.
광명교육지원청의 '감(感)·동(動)·해(解)' 프로젝트는 위기 학생의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현장의 지원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 위기 학생의 회복, 학교 적응력 향상 및 실질적 교육 회복을 실현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감(感)·동(動)·해(解)' 프로젝트의 주요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감(感)- 학교 현장에서 학생 위기 지원을 즉시 체감하도록 ▲학교급별 학부모 교육(초등: 감정 코칭, 중등: 마음 건강), ▲상담(교)사 및 담당교사 역량 강화 연수, ▲학교 관리자 연수(초등: 문제 행동 예방, 중등: 자살 위기 예방)를 실행한다.
동(動)- 학교가 위기 학생 지원에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학생 대상 다양한 심리·정서 회복 프로그램 홍보(초등: 마음 건강 똑.똑.똑 스티커, 중등: 마음 나·침·반 포스터), ▲교사 대상 심리·정서 회복 프로그램 안내(위(Wee)센터 원클릭 QR 코드 배부)를 추진한다.
해(解)- 교육공동체가 위기 학생 지원을 협력해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위(Wee)센터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개인/집단/학급별), ▲지역기관 청소년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학생/학교/가정지원) 연계 강화, ▲학습-상담-복지를 하나로! 학생성장 통합지원 프로그램 연계 활성화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광명교육지원청 학생성장지원팀 관계자는 "'감(感)·동(動)·해(解)' 프로젝트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일상 회복으로 다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