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74개 초등학교에 보급
상태바
수원시,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74개 초등학교에 보급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3.0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원별 도입부에 교육 영상으로 연결되는 QR코드 삽입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표지. / 사진 = 수원특례시 제공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표지. / 사진 = 수원특례시 제공

수원특례시가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를 개편해 관내 74개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환경교육 전문가 등이 참여해 제작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대상 환경교육교재다.

수원의 자연환경 특성, 환경 보호, 탄소중립 실천 방법 등이 수록돼 있다. 2013년 처음으로 발간한 후 매년 개정판을 보급하고 있다. 올해는 학생용 8천288부, 교사용 324부 등 8천612부를 보급했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학교 방문 환경교육)’ 수업을 진행할 때 교재로 사용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환경수도 수원, ▲신기한 숲속 마을, ▲생명을 살리는 물, ▲우리 가족 건강밥상, ▲지구를 위한 분리배출, ▲탄소발자국을 줄여요 등 6개 장으로 구성됐다.

‘환경수도 수원’에서는 수원의 자연환경과 환경수도를 만들어가는 수원시의 노력을 소개하고, ‘신기한 숲속 마을’은 숲에 사는 동물과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설명한다.

‘생명을 살리는 물’에서는 하천과 습지를, ‘우리 가족 건강밥상’은 환경을 지키는 지역 먹거리를 소개한다.

‘지구를 위한 분리배출’은 분리배출 원칙을 설명하고, ‘탄소 발자국을 줄여요!’에서는 기후변화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탄소중립 실천 방법 등을 소개한다.

올해 개정판에는 분리배출, 탄소중립 등 환경 이슈를 내용에 반영했다. 또 단원별 도입부에 교육 영상으로 연결되는 큐알(QR) 코드를 삽입했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활동 도구도 첨부했다.

시 관계자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영상으로 연결되는 큐알코드를 삽입했다”며, “학교 현장에서 교재를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