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과천시 지식정보타운 교육환경 관련 민원 상담
상태바
경기도의회, 과천시 지식정보타운 교육환경 관련 민원 상담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3.1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장서 부족, 운동장 놀이 시설 미비 등
현안 파악 및 지원방안 강구해
/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과천상담소 정담회 모습. /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김현석 의원은 지난 3월 8일 오후 경기도의회 과천상담소에서 과천지식정보타운(이하 지정타) 교육환경발전위원회 임원들과 만나 지정타의 부족한 보육 및 교육시설 환경에 관한 민원을 접수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과천 갈현초등학교의 도서관 보유 장서와 운동장 놀이 시설 부족 등에 대한 실질적 지원방안 모색과 더불어 신혼희망타운의 특성상 아동수가 많음에도 이를 인구추계에 반영하지 못해 어린이집부터 중학교까지 보육 및 교육시설 전반이 부족한 상황 등에 관한 대책을 모색했다.

지난해 과천시 조사에 따른 미취학아동 추계는 4천267명이었으나, 실제는 4천786명에 달해 잘못된 인구추계로 지정타 지역의 보육 및 교육정책의 근간이 흔들리는 실정이다.

특히 신혼희망타운과 일반분양 다자녀세대 가점 분양 등으로 수년 전부터 아동의 숫자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왔으며, 이러한 우려는 최근 인구통계를 통해 사실임이 확인되고 있다. 

과천시 주민등록 인구 현황에 따른 2023년 2월 기준 과천시 전체의 14세 이하 인구수는 14.44%이지만, 갈현동의 경우 19.85%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0~4세의 경우 과천시 전체 3,202명 가운데 37.9%인 1천215명이 갈현동에 거주하고 있을 만큼 지정타의 아동복지 및 교육에 대한 수요는 점점 높아지는 실정이다.

김현석 의원은 “시의원 시절부터 신혼희망타운 등으로 인해 지정타의 아동 비율이 높으므로 중학교 신설 등 교육 현안에 대해 지속해서 이야기해 왔지만 많은 부분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특히 “갈현초등학교의 설비 문제 등을 비롯하여 지정타 학생들의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도의회 차원에서 만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