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식물공기정화 공간 추가 설치
상태바
부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식물공기정화 공간 추가 설치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3.03.16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이용률 높은 센터 상담실에 설치해
부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식물공기정화 공간 모습. / 사진 = 부천시 제공
부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식물공기정화 공간 모습. / 사진 = 부천시 제공

부천시는 지난 3월 8일 청소년상담복지센터(오정센터)에 식물을 활용한 공기청정 공간인 ‘가든볼’을 추가 설치했다.

본 사업은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지원하고, 서경대학교에서 수행하는 ‘리빙랩 및 IoT 기술 기반 전자비료 적용 도시숲의 현장 적용 효과 평가’ 연구이다.

시는 외부재원을 활용해 공공서비스 개선과 시민 편익을 위해 연구개발 신기술의 성과 검증을 위한 시험 무대(테스트 베드)를 지원하고 있다.

가든볼은 대기 중 오염물질을 흡착·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한 공기정화시스템(규격: 최대 4.0mW*3.0mD*2.3mH, 식물개수: 400여 개)이다.

지난해 9월 사물인터넷(IoT) 기반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이용해 소사청소년센터에 설치한 가든볼의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센터 사무실 내부에 비해 가든볼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가 약 50% 개선되는 효과를 보여 학생들의 이용률이 높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오정센터) 상담실에 추가 설치했다.

시는 가든볼 공기질 개선 효과 분석 및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유사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일회용 컵 사용 자제 등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정착을 위해 물로만 세척이 가능한 친환경 텀블러 자동 살균 세척기를 이달 중 사업대상지 선정 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