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학아동 대상 인형극으로 올바른 성 가치관 함양나서
상태바
경기도, 미취학아동 대상 인형극으로 올바른 성 가치관 함양나서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5.0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평등 인형극 ‘비눗방울을 조심해’ 프로그램 운영
/ 사진 = 경기도 제공
성평등 인형극 안내. /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6~7세 아동을 대상으로 경계존중 인형극 ‘비눗방울을 조심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가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기관 캐릭터인 딸콩이, 달콩이를 활용해 개인 간 ‘경계’, ‘동의와 거절’ 등을 주제로 나와 다른 사람의 소중한 몸과 마음을 지키기 위한 안전 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각자 편안하다고 느끼는 자신만의 공간인 ‘경계’를 타인이 존중해주지 않았을 때 느끼는 감정에 대해 알아보고, 위험이나 갈등 상황에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3월, 5월, 10월, 12월 넷째주 수요일로 총 4회 계획되어 있으며 파주에 위치한 경기북부청소년문화센터 체험관에서 진행된다. 2차로 나누어 운영하며 회당 40명 내외로 모집한다.

인형극은 일상생활에서 친구들끼리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장난, 신체 접촉을 주제로 시작된다.

아동의 눈높이에 맞게 서로의 몸을 둘러싸고 있는 경계를 비눗방울로 표현해 사람마다 그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각자의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허락을 구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경계가 침범당했을 때는 부모님 등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함을 설명하며 성교육의 기초가 되는 경계 존중을 이해하기 쉽게 가르친다.

총 소요시간 40분 중 인형극은 20분 진행되고 나머지 20분간은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설명하며 아이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한다.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비눗방울을 조심해’ 경계 존중 인형극은 아동에게 익숙한 배경과 흥미로운 내용을 설정하여 매년 교육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성 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 신청은 전화(031-954-8050)를 통해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문교 청소년과장은 “성교육 전문기관인 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 추진하는 인형극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기부터 올바른 성 지식을 배우고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