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어린이급식센터, 콩을 활용한 어린이 편식 예방 프로그램 성료
상태바
오산시 어린이급식센터, 콩을 활용한 어린이 편식 예방 프로그램 성료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5.03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부유부초밥, 두부새우카나페 요리 등
오감을 활용한 식재료 애착 형성 시간 가져
콩을 활용한 어린이 편식 예방 프로그램 현장 모습. / 사진 = 오산시 제공

오산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4월 한 달간 매주 토요일 오산대학교 청학관 단체급식실에서 ‘데굴~데굴~ 우리 친구 콩이가 굴러왔어요!’ 주제로 어린이 편식 예방을 위한 요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어린이와 부모 총 70명이 참여해 프로그램의 주제로 어린이 채소 편식을 예방하고자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콩을 선정했다.

어린이에게 오감(청각, 후각, 촉각, 시각, 미각)을 활용, 식재료 애착 형성을 위해 ▲나는 누구일까요? 궁금상자 탐색, ▲지점토에 콩 붙여 이름 써보기, ▲콩나물 키트를 활용한 가정에서 키워보기 등으로 콩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 편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가정에서 자연식품을 활용한 간식을 어린이들에게 줄 수 있도록 두부유부초밥&두부새우카나페도 만드는 시간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부모는 “요리 재료가 다양하고 건강해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는 의견과 함께 “앞으로 꼬물꼬물 요리교실 같은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산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매월 제공되는 이달의 식재료 가정통신문에는 채소 과일의 효능, 이달의 식재료를 활용한 신메뉴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어 가정에서도 채소 과일 편식을 예방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가족과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편식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