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도덕초 6학년, 작은 민주시민 되기 활동 실시
상태바
광명 도덕초 6학년, 작은 민주시민 되기 활동 실시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4.04.0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학년 사회과목 연계 활동으로 진행
학교 문제점 포스터 및 학교자랑 팸플릿 제작. / 사진 =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제공
6학년 학생들은 학교 문제점 포스터 및 학교자랑 팸플릿을 제작했다. / 사진 =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제공

광명 도덕초등학교은 6학년 대상 학교 안에서 우리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을 찾는 사회 교과활동의 연장선으로 '작은 민주시민 되기' 활동을 진행했다.

'작은 민주시민 되기' 활동은 6학년 학생들이 2주일 동안 기자가 되어 학교 안 쉼터 사용 문제, 복도에서 위험한 행동에 대한 문제, 스쿨버스에서의 분실 문제 등 여러 문제점들을 찾아 촬영을 하고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학교 문제점들을 알리는 포스터를 제작해 학교 곳곳에 부착, 타학년 학생들이 함께 공감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 학교의 강점(강화할 점)을 찾아 학교를 자랑하는 홍보 팸플릿을 만들어 도덕초 교육공동체의 장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아이들이 직접 전단지를 만들어 학교 외부 담벼락에 게시, 지역 주민들에게 자랑스러운 우리 학교를 홍보하는 활동을 병행했다.

활동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배우는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단원의 관련 학습으로, 교과서 밖에서 직접 실천한 것이다. 민주시민으로서 내가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인의식을 발휘하며 학교의 장단점을 강화 및 개선해 나가자는 교육 목표가 담겨있다. 

도덕초 이숙영 교장은 “교과서 속 배움이 실제의 삶과 만날 때 참된 성장이 일어나게 된다. 우리 도덕초 아이들이 작은 민주시민으로서 우리 학교와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