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작은도서관 활동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추진
상태바
경기도, 작은도서관 활동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추진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4.06.0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동가 약 1천800명 참석 예정
실무과정, 현장에서 배우는 답사 진행
경기도 전경. /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전경. /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작은도서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2024년 경기도 작은도서관 활동가 교육’ 접수를 6월 3일부터 시작한다.

경기도에는 총 1천676개의 작은도서관이 운영 중이며, 도서관별로 운영자, 자원봉사자, 동아리 회원 등의 자발적인 참여와 봉사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작은도서관 활동가를 대상으로 작은도서관이 보다 성장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작은도서관 활동가 교육은 ‘실무과정’과 ‘현답과정’으로 나눠 추진한다. ‘실무과정’은 최신 트렌드를 적용한 작은도서관 운영 방향, 북큐레이션 등 자료의 이해와 활용, 독서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등 도서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과정으로 대면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6월 19일부터 지식(GSEEK) 사이트에서 실시간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고 대면 교육은 8~9월에 4개 권역(의정부, 안산, 고양, 용인)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현답과정’은 우수도서관 탐방, 도서관·출판 행사, 독서축제 등의 현장을 직접 보고 느끼며, 작은도서관 운영 아이디어를 얻는 현장답사형 교육으로 6월~10월까지 추진된다.   

교육신청은 6월 3일부터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을 통해 선착순으로 할 수 있으며, 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www.library.kr) ‘작은도서관 도우미’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수행기관인 사회적협동조합 슬슬(slslbiz815@gmail.com, 031-286-4999)에 문의하면 된다.

김동주 도서관정책과장은 “이번 교육에 많은 작은도서관 활동가 분들이 참여해서 도내 작은도서관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