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최초로 공보육 품질제고를 위한 '보육교직원 직무교육' 실시
상태바
경기도, 전국최초로 공보육 품질제고를 위한 '보육교직원 직무교육' 실시
  • 박익수 기자
  • 승인 2019.04.1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보육의 품질 제고를 통해 부모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기도가 적극 나섰다.

  

도는 보육교직원의 직무역량 강화 및 공공마인드 함양을 위하여 전국 최초로 ‘보육교직원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도가 실시하고 있는 ‘보육교직원 직무교육’은 공공성, 투명성, 전문성, 안전성, 개방성 등 경기도 보육정책의 ‘5대 핵심가치’를 반영한 ▲보육공공성 및 정책 이해 ▲경기도 공보육 추진과 보육사업 이해 ▲어린이집 재무회계관리 ▲어린이집 회계 실습 ▲어린이집 운영 평가 ▲원장 감성리더십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운영과 지원 ▲어린이집 안전관리 ▲어린이집 친환경 급식관리 ▲영유아 인권친화교육 ▲부모 소통 및 지역사회 협력 등 11개 주제로 구성됐다.

이번에 실시되는 직무교육은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교육시간은 5대핵심가치와 11주제를 함양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매 과정별로 30시간씩 실시된다.

제1기 교육이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신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42명을 대상으로 수원시청과 경기여성비전센터에서 진행됐다.

‘보육교직원 직무교육’은 수원에서 진행된 ‘1기 교육’을 시작으로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6월11일~14일) ▲의정부(맑은물사업소‧ 8월6일~9일) ▲성남(성남시청․ 10월22일~25일) 등 4개 권역에서 실시되며, 교육에는 도내 신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16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도는 교육 운영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더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구성하는 한편, 오는 2020년부터 신임원장뿐 아니라 일반 보육교사들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호미자 경기도 공보육확충팀장은 “도내 국공립어린이집 수가 2017년 660개소에서 2019년 3월 801개소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발맞추고자 어린이집 운영 경험이 없는 초임 원장을 대상으로 이번 직무교육을 실시하게 됐다”며 “공공성 및 보육 전문성에 관한 다양한 사례학습 제공을 통해 경기도 보육 품질을 한층더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