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2019년도 첫 어린이 의회교실 개최
상태바
파주시의회, 2019년도 첫 어린이 의회교실 개최
  • 박익수 기자
  • 승인 2019.05.31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의회는 지난 28일과 30일 2019년도 첫 어린이 의회교실을 개최했다.

28일 파평초등학교 학생 14명과 30일 금향초등학교 학생 29명은 의회 각종 시설물을 견학한 뒤 본회의장에서 시의회 관계자로부터 시의회의 역할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1일 시의원이 되어 조례안을 제정하는 모의의회에 참여했다.

이날 학생들은 자체적으로 준비해 온 ‘미세먼지 마스크 실내착용 의무 조례안’(파평초), ‘학교내 휴대폰 사용금지 조례안’(금향초)을 각각 상정하여 찬반 토론 후 투표에 의한 의결까지 시의회 입법 전 과정을 체험했다. 특히 금향초는 조례안을 의회사무처의 도움없이 작성하는 등 사전 치밀한 준비로 학생들의 모의의회 참여 효과를 제고하였다.

의회교실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의회에 와서 1일 의원이 되어 직접 안건을 처리한 것이 재미 있었고, 의회에서 하는 일과 조례에 대하여 알게 되어 좋았다”고 말했다.

의회교실에 함께한 조인연, 한양수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파주시의회는 시민을 대변하는 기관으로서 조례를 만들고 예산을 심의하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를 견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이번 체험을 계기로 파주시뿐만 아니라 이 나라를 이끌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어린이 의회교실은 학생들에게 민주적 의사절차,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의회교실을 통해 직접 체험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비회기 기간 중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시의회는 7월중에 의회교실 참가 신청을 한 4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의회교실을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시의회는 향후 중학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

의회교실 참여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의회 의회사무국 의사팀(031-940-8308)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