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1일 킨텍스에서 ‘청소년노동인권/진로 박람회’ 개최...광역지자체 최초
상태바
경기도, 21일 킨텍스에서 ‘청소년노동인권/진로 박람회’ 개최...광역지자체 최초
  • 박익수 기자
  • 승인 2019.08.1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도 우리집 귀한 자식, 청소년의 노동권리 당당하게 누리자!’라는 슬로건으로 열려
청소년 노동인권 선포식, 강연, 퀴즈쇼, 특별공연 등으로 진행, 진로탐색역량강화관 부스도 운영
경기도청 전경 / 사진 = 경기도

 

청소년기본법 제8조의 2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서 규정한 청소년의 권리와 관련된 내용을 널리 홍보하고 교육하여야 하며, 근로청소년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근로기준법등에서 정하는 근로청소년의 권리 등에 필요한 교육 및 상담을 청소년에게 실시하고,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정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지난해 청소년 노동인권 매뉴얼 알바요(알기쉽고, 바람직한 청소년 노동인원 요약서)제작배포하고, 학교 및 청소년 시설 등에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전문강사를 파견하는 등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가 경기도교육청과 공동으로 오는 21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나도 우리집 귀한 자식, 청소년의 노동권리 당당하게 누리자!’를 슬로건으로 청소년 노동인권을 주제로 박람회를 연다.

이번 박람회는 광역 지자체 단위에서 청소년 노동인권을 주제로 처음 개최하는 행사로, 노동인권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높이고 유익한 진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박람회에서는 청소년 대표 2명이 참여하는 청소년 노동인권 선포식과 노동인권에 대한 내용을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꿀잼라이브퀴즈쇼청소년 노동인권 슈퍼토크(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노동인권 전문 강연)’, 고등래퍼(이영지), 신인아이돌(여고생 ‘High School’)이 출연하는 특별공연을 진행한다.

이외에 청소년 노동인권 상담관’, ‘진로탐색역량강화관’, ‘일자리 알바 정보체험관등의 부스도 설치되어 노동 문제 상담과 면접체험, 근로계약서 작성 등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박람회에는 청소년들은 물론 누구나 참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민주시민교육지원센터(031-547-2652) 및 박람회 운영사무국(070-4162-7144)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www.ggalbayo.com)를 참고하면 된다.

조학수 경기도 평생교육국장은 노동인권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높이고 사회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