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치기구로 다가가는 경기도교육청의 지역교육공동체
상태바
교육자치기구로 다가가는 경기도교육청의 지역교육공동체
  • 박익수
  • 승인 2019.10.0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이 그동안 도교육청의 행정기구로 운영해 오던 혁신교육지구 운영 의사결정 기구인 ‘지역교육협의회’를 대체하는 「경기도 지역혁신교육포럼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함에 따라 2016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혁신교육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경기도 지역혁신교육포럼 설치 및 운영 조례」는 10월 1일 시행됐다.

조례에는 지역별 교육지원청교육장, 시장·군수, 시·군의회의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있어 혁신교육을 바탕으로 한 지역교육현안 해결에 실행력이 향상됐다.

또한 시·군의원, 도의원, 학부모, 전문가 등 다양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참여를 보장하여 혁신교육지구 운영 과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의제를 발굴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외 분기 1회 정기 회의와 수시회의를 개최하여 지역교육혁신과제의 신속한 발굴과 해결을 꾀하고 있다.

한편 도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사업에는 경기도내 27개 시·군이 참여하고 있으며, 도교육청은 2020년 경기도 모든 시·군이 참여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하여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지자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혁신교육지구에서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활용한 지역교육이 실시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