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자단] 당신은 크리스마스를 얼마나 아시나요?
상태바
[청소년기자단] 당신은 크리스마스를 얼마나 아시나요?
  • 박나현 청소년기자
  • 승인 2019.12.2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교도 정복을 기념하기 위해..."12월 25일이 아닌 1월 6일이 크리스마스였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길거리 곳곳에 벌써 크리스마스를 느낄수있는 트리가 놓이고 있다. / 사진 = 박나현 청소년기자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기념일로 영어로 그리스도(Christ)의 미사(mass)를 의미한다.

매년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 데이'라고 하며 그 전날을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한다.

크리스마스의 날짜에 대해 여러 유래가 있다. 그중 가장 유력한 12월 25일은 고대 로마에서 지키던 동지날을 채택한데서 비롯됐다.

당시 로마의 이교도들은 동지날 (12월 24일 ~ 다음해 1월 6일)을 하나의 대축제적인 명절로 지키고 있었다. 그래서 고대 교회의 로마 주교는 기독교가 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에서 축제일인 동지를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채택했다.

크리스마스를 12월 25일로 처음지키기 시작한것은 4세기의 일이다.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가 아닌 과거에는 1월 6일을 크리스마스로 지켰으며 동방교회에서는 1월 6일을 예수의 탄생과 세례를 기념하는 명절로, 예루살렘에서는 같은 날 예수의 탄생만 축하했다.

크리스마스 대표적인 상징물로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고 대표음식으로는 칠면조구이가 있다.

크리스마스의 유래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이번 기회에 한번 찾아보고 무엇보다 올해는 가족들과 따뜻한 밥 한 끼 먹으며 그동안 못 나눈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을 거같다.

광명광문고 2학년 박나현
광명광문고 1학년 박나현

편집/구성 : 김소은 기자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