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 LH 아동주거복지개선 맞손
상태바
시흥시 - LH 아동주거복지개선 맞손
  • 김현중 기자
  • 승인 2020.02.0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주거복지 개선을 위한 협약식 / 사진 = 시흥시 제공
아동주거복지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식 /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시는 2월 6일 시청 다슬방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아동주거복지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0년 통계청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흥시 정왕동 일원은 아동주거 빈곤율이 전국 1위인 지역으로서 적극적인 아동주거복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열악한 원룸단지에 거주 중인 다자녀‧한부모 가구에 보다 나은 주거공간을 조속히 공급하는 등 주거개선이 시급하다.

이에 시흥시는 2018년 정왕지역 아동주거실태조사를 실시해 아동가구의 정확한 주거실태 조사 및 심층 면접을 통해 주거복지에 대한 물질적‧정서적 욕구를 파악하고, ‘시흥형 아동주거비 지원사업’, ‘시흥형 집수리 지원사업’, ‘시흥형 주거위생환경 개선사업’ 등 주거복지를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LH는 2019년에 4동 45호의 공공주택(매입임대)을 확보해 시흥시와 입주자 선정 및 리모델링 방안 등을 협의하고 다자녀 및 한부모 가구에 조속한 공급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협약은 아동주거복지 개선을 위한 주택매입, 공공리모델링 등 주거복지사업 추진에 대한 상호 협력 및 지원이 골자로, 다자녀‧한부모 가구 등을 위한 공공주택 확보, 입주자 선정을 위한 업무협조 및 매입임대 리모델링 시범사업에 대한 행정지원 등 아동주거복지 개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 있는 구도심의 아동과 그 가족이 안전한 보금자리를 누릴 권리, 전학을 가야해서 친구들과 헤어지지 않을 권리를 당연히 누릴 수 있는 시흥시가 되도록 행정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협약과 아동주거복지 개선사업을 계기로 지자체는 주거복지 소요를 정확히 파악해 LH에 전달하고, LH는 수요맞춤형으로 정확한 소요를 해소하는 ‘시흥 주거복지모델’이 확산되길 바란다. 시흥 정왕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의 아동주거복지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