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제1기 아동참여단’ 모집
상태바
성남시 ‘제1기 아동참여단’ 모집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0.02.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청소년 눈으로 정책 제안, 모니터링, 사업참여
성남시청 전경 / 사진 = 성남시 제공
성남시청 전경 / 사진 = 성남시 제공

올해 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증을 목표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중인 성남시가 ‘제1기 아동참여단 단원’을 공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50명으로 성남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11세~18세 또는 성남시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초교 4학년생 ~ 고교 2학년생이면 응모 가능하다.

참여하려는 아동은 3월 13일까지 신청서(성남시 홈페이지→아동참여단 검색)를 시청 6층 아동보육과로 우편, 또는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시는 서류 심사를 통해 초등 4~6학년생 18명, 중학생 18명, 고등학교 1~2학년생 11명, 학교 밖 청소년 3명을 선발해 오는 3월 25일 개별로 알려준다.

아동참여단으로 선발되면 아동을 둘러싼 생활환경 현장 모니터링, 아동 권리 회의, 전문가 초빙 교육, 캠페인 등에 참여해 의견을 내는 활동을 하게 된다.

활동 기간은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다. 캠페인이나 현장 모니터링 참여 시간은 자원봉사 점수로 인정해 준다.

성남시 아동보육과 관계자는 “아동참여단은 당사자들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에 관해 의사를 표현하고, 시는 아동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기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앞선 2월 18일 오후 3시 시청 5층 회의실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 결과 아동친화도 6개 영역 중에 성남시의 주거환경(90%)과 교육환경(71%)은 만족도가 높은 반면 참여와 시민의식(27%)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보완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을 오는 6월까지 수립하고, 7월중 아동친화도시 인증 신청을 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