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도서관 ‘코로나 19’에 따른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마련
상태바
도내 도서관 ‘코로나 19’에 따른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마련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0.03.2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 '도서 안심대출 서비스'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시 '도서 안심대출 서비스' 사진 / 시흥시 제공

 

‘코로나19’로 인한 도서관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도내 도서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 독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성남시 공공도서관은 중앙·분당·구미·판교·서현·판교어린이·운중·해오름·중원어린이·중원·수정 등 도서관별로 운영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중앙도서관은 기존의 오프라인 시 읽는 독서회에 인터넷 카페를 추가·개설해 운영한다. 하루에 한 편씩 시를 읽고 나서 필사, 낭송 영상, 감상을 카페에 올리는 방식이다.

서현도서관은 스마트폰을 통해 ‘낭독, 한 권의 책’ 독서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화상회의 앱을 설치한 뒤 회원 등록을 하면 도서관이 선정하는 1권의 책을 9주 동안 돌아가면서 낭독하고 소감을 공유한다.

판교어린이도서관은 재능 나눔 선생님들이 도서관에서 진행하던 동화구연을 화상회의 앱으로 볼 수 있게 했다.

해오름도서관은 어린이와 성인 대상 ‘오름이네 e-소설을 부탁해’ 밴드를 개설했다. 담당 사서가 글쓰기 주제와 등장인물을 제시하면, 참여자들이 릴레이로 창작 글을 써 소설 한 편을 완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중원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 우주탐험대 프로그램을 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으로 전환했다. 매주 홈페이지에 제시하는 우주와 천문학 주제를 가지고 어린이들이 게시글과 댓글로 토론한다. 우주 전문가가 토론 내용을 종합해 어린이들에게 게시글로 알려준다.

시흥시중앙도서관은 지난 3월 12일부터 ‘도서 안심대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도서 안심대출 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상에서 도서를 예약하면 휴대전화 문자로 대출 가능 일자를 전송받은 후 시흥시청 정문 사랑채에서 도서를 수령하는 방식이다.

평택시 도서관은 지난 18일부터 예약도서 대출 서비스-북스루(Book-thru)를 시행하고 있다.

배다리, 팽성, 안중, 지산초록, 장당도서관 등 거점도서관에서 운영중이며,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ptlib.go.kr)를 통해 원하는 도서예약 후 도서관을 방문하여 대출 처리된 도서를 찾아가는 서비스이다.

위와 같은 서비스외에 각 시군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나 각 도서관 앱을 통해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그 외 ‘스마트도서관(무인도서대출반납기)’을 통해 비대면으로 도서를 대출할 수 있고,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지 않은 신간도서는 가까운 서점에서 바로 대출하는 ‘동네서점 바로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 스마트도서관, 동네서점 바로 대출 서비스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시군이나 해당 도서관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