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특집] 첫 투표하는 만 18세..."누굴 뽑을건가요?"
상태바
[선거특집] 첫 투표하는 만 18세..."누굴 뽑을건가요?"
  • 김소은 기자
  • 승인 2020.04.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18세 유권자 3인방 전격 인터뷰
그림 = 김보미

D-day 1,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남았다. 

지난해 12월 27일 선거 연령을 만 18세로 낮추자는 내용으로 선거법 개정이 현실화가 됐고 
이번 국회의원 선거부터 만 18세 청소년에게 투표권이 주어졌다.

새로 편입만 18세 유권자만 약 54만명으로 만 19세 유권자까지 합치면 10대 유권자는 약 100만 명이상이 넘는다. 

전체 유권자의 2.6%정도이지만 선거는 적은 표 차이로도 희비가 갈리는 만큼 이들의 표심을 무시할 수는 없다.

 

광명광문고 3학년 이주희 “시민을 위한 국회의원을 뽑을 거에요”

부모님이 투표에 참여하는 모습만 봐서 그런지 진짜로 어른이 된 거 같은 기분이다. 나 스스로 ‘내가 이 투표권을 가져도 되나? 자격이 있나?’ 투표권을 갖게 돼 설렘반 기대반인 상태이다.

내 주변 친구 중 생일이 안 지나서 투표권을 갖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 친구들 대신 투표를 하는 만큼 더욱 신중하게 고민해 ‘시민을 위한 국회의원’을 찾아 투표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개인적으로 국회의원 후보들도 자신의 이익도 중요하겠지만 시민들을 위한 일도 해주셨으면 좋겠다.

내 또래 친구라면 요즘 한 번씩은 다 고민하는 거 같은 문제가 바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연기되는 개학이다. 미뤄지는 개학으로 학사일정이 바뀌었고 고3에게 중요한 수능일정도 미뤄졌다. 

그래서 자칫하면 자신의 입시에 차질이 간다고 생각 중인 고3 수험생들이 많기 때문에 이 문제에 관해 직접적으로는 아니어도 학생들의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생각해주시는 국회의원이 필요할 거 같다.

 

화성동탄고 3학년 윤수현 “전과자 출신 국회의원은 거부합니다”

어른들만의 전유물인 줄 알았던 참정권을 가지게 되니 개인적으로는 뭔가 어른이 된 느낌이 들었고 무엇보다 이제 우리나라 정책에 청소년들의 의견이 들어갈 수 있다는 희망이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국회의원은 우선 범죄 이력이 없어야 한다. 국민의 대표자인 국회의원이 ‘전과자’라는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하고 또 선거철마다 표를 얻기 위한 공약(지하철역 건설 등등)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될만한 공약을 내세우는 게 중요하다. 

또 초선 국회의원이 아니라면 이전에 내세웠던 공약을 잘 지켰었던 사람이 이상적인 국회의원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현실적으로 가까운 청소년, 청년을 위한 정책을 펼치는 국회의원이 필요하다. 청년수당과 교통비 지원 등을 더욱 확대시켜 주거나, 또는 현실적으로 우리의 삶에 다가올 만한 정책을 시행하는 국회의원이 필요하다.

 

 

화성동탄고 3학년 박하준 “계속 바뀌는 교육과정...특정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왜 굳이 청소년에게까지 투표권을 주는 이유를 모르겠다.

어른이 되어서도 정치관이 확립되지 않아 누굴 뽑아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지인들의 말을 많이 들었다. 어른들도 정치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정치에 정말 관심이 있는 학생이 아니라면, SNS나 인터넷에 퍼지는 보도 등을 보고 투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만 18세면 고3이기 때문에 정치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노인들은 투표하면 안된다'는 말과 '20대는 정치에 관심이 없다'는 말처럼 투표에도 세대 간의 갈등이 심하다. 거기에 유행에 민감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판단보다는 공동체가 지향하는, 즉 군중심리가 강하게 작용하는 청소년들까지 더해진다면 그 갈등이 더욱 심해질 것이다.

그래도 나에게 주어진 투표권,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국회의원은 무엇보다 범죄 이력이 없으며 전과가 깨끗한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또 우리를 위해 성실히 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002년생 학생들은 계속 바뀌는 교육과정으로 많은 불이익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실험용 쥐처럼 여러 가지 시도를 2002년에 태어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행했는데, 계속 바뀌는 교육과정이 아닌 바뀌어도 특정 학생들이 불이익을 얻지 않는 그런 정책을 펼칠 수 있는 사람이 국회의원이 있으면 좋겠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