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빠른뉴스] 경기도 청소년 정책 참여 보장 조례 추진
상태바
[하루빠른뉴스] 경기도 청소년 정책 참여 보장 조례 추진
  • 박익수 기자
  • 승인 2020.06.0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참여 정책연구단' 신설 등 민주시민의식 발전을 위해 지원
경기도의회 전경 / 사진 = 경기청소년신문DB
경기도의회 전경 / 사진 = 경기청소년신문DB

경기도의회(이하 도의회)가 경기도의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 수립과정에 청소년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마련에 나섰다.

도의회는 1일 경제노동위원회 이영주 의원이 추진 중인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입법예고에서는 경기도의 청소년 관련 정책 사안에 대한 청소년의 참여와 토론 등 참여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조례를 개정한다고 밝히고 있다.

개정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청소년 참여 정책연구단’을 신설하고, 청소년활동 시행계획 수립 시 청소년 참여 정책연구단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담도록 했다. 또한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청소년 참여 정책연구단을 운영하도록 했다.

개정조례안에서는 청소년 참여 정책연구단을 청소년이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 사안이나 갈등 사안을 스스로 학습하고 공론 활동을 통해 수립된 의견을 토대로 정책 제안을 하는 비정기 조직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례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이번달 5일까지 서면·우편·인터넷·도의회 홈페이지 등에 제출하면 된다.

조례안은 입법예고를 마친 후 관련 상임위원회와 본회의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조례개정안이 확정될 경우 청소년관련법에 근거한 청소년 정책참여기구와 더불어 청소년 정책참여 통로가 다양해져 청소년들의 정책 참여가 활성화 될 것으로 보여진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