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시각]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인 '또래압력'
상태바
[청소년의 시각]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인 '또래압력'
  • 김하은 청소년기자
  • 승인 2020.09.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힘이자, 긍정적인 영향 줘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개인으로서 존재함에도 그러한 개인이 유일적으로 존재하지 아니하고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하에 존재한다.

‘또래 압력’(peer pressure)이란, 같은 연령대의 또래 친구들이 암묵적으로 정해져 있는 규범에 따라 생각하고 그 생각을 실행에 옮기도록 요구하는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힘이다.

이러한 또래 압력은 청소년기에 집단을 이루는 특성을 이유로 잘 나타나며, 이 또래 압력 또한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이 생각하지 않아도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규범이나 특성에 따라 동조 행동을 하기 마련이다. 그 예로는 옷, 행동 양식, 말투, 머리 모양, 음악, 여가활동 등이 있는데, 좋은 예시로 옷이 있다.

매해 겨울이 되면 ‘패딩’ 열풍이 생긴다. 작년에는 기장이 짧은 패딩 열풍이 생겼던 반면에 재작년에는 발목까지 닿는 긴 ‘롱패딩’ 열풍이 생겼었다.

이 패딩도 어느 집단에서 처음 입지 아니고서 열풍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누군가, 그 어떤 집단이 이 패딩을 착용하여 또래 압력을 일으켰기에 열풍이 되었을 것이다.

또래 압력은 한 개인이나 집단에서 시작됨으로써 개인과 집단에 관한 일에 불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 또래 압력은 때때로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 또래압력은 이렇게 사회에 큰 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또래 압력은 주요적으로 집단에서 발생함으로써 만약 개인이 어떠한 집단에 속해 있지 않다면 큰 소외감을 느끼게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집단에서는 자신들의 집단 동조 행동을 따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개인을 상처받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또래 압력이 주로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또래 압력이 또래 친구들이 암묵적으로 정해져 있는 규범 등에 따라 생각, 그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도록 요구한다고 했다. 이에 또 다른 예시를 제시해 보자면, 다음과 같은 예가 있다. 

바람직한 집단에서 학업에 대한 열의로 학업 성취도 등이 매우 높다고 해보자.

바람직한 집단에 속해 있는 개인은 집단 구성원들과 함께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거나 혹은 구성원과 선의의 경쟁 또한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또래 압력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평소 나도 이 또래 압력에 영향을 받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며 또래 집단에서 좋은 영향을 받도록 노력하기를 바란다.

안양범계중 1학년 김하은
안양범계중 1학년 김하은

편집/구성 = 김리원 기자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