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서울대 시흥영재교육원’ 이공계 맛보기탐구로 진로체험 선사
상태바
시흥시, ‘서울대 시흥영재교육원’ 이공계 맛보기탐구로 진로체험 선사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2.11.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교수들에게 1년 동안 배우는 등 체험 프로그램
/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영재교육원 ‘이공계 맛보기 탐구’ 모습. /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시는 지난 10월 22일과 29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서울대와의 교육협력사업 '시흥영재교육원'의 ‘이공계 맛보기 탐구’ 과정을 신규 운영해, 이공계 진로·진학을 고민하는 시흥시 중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한 '시흥영재교육원'은 서울대 교수 및 연구원들로 구성된 강사진의 이론수업과 더불어, 학교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실험탐구 위주의 연구수업을 운영하는 과학전문교육 영재교육기관으로, 경기도교육청의 인가를 받았다.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울대 시흥캠퍼스 및 관악캠퍼스에서 진행한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하는 ‘이공계 맛보기 탐구’ 과정은 서울대 교수들에게 1년 동안 배우는 ‘사사과정’을 미리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회에 걸쳐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중학교 1~2학년 160명을 대상으로 총 4개 분야(나노물질과학/수학정보/생명과학/융합과학), 8개 프로그램을 각 6시간씩 진행했다. 

이번 맛보기 탐구 과정에 참여한 한 학생은 “시흥에서 운영되는 중등 과학교육이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서울대 사범대에서 과정을 운영한다고 해서 기대하고 신청했다”며, “서울대 교수님의 수업을 가까이에서 들을 수 있고, 다양한 주제가 다뤄져서 매우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3년부터 시흥시 이공계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준비한 '시흥영재교육원'은 중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2023년도 ‘사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사과정’은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까지 1년간 심화탐구, 과학실험, 캠퍼스투어 등이 진행되며, 과학, 수학·정보, 융합 등 총 3개 분과별로 20명씩 총 60명을 모집한다.

신청은 GED(영재교육 종합데이터베이스/https:// ged.kedi.re.kr)에서 회원가입 후 원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된다.

한편, 시흥시는 ‘부패 없는 도시, 청렴한 시흥’을 조성하기 위해 보조금 정산 및 수행상황의 철저한 점검 등을 통해 공공재정의 투명한 사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