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 청소년 마약 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 청소년 마약 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개최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6.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마약류 문제의 실태분석과 해결방안 모색
청소년 마약 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현장. /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청소년 마약 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현장. /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이애형 의원이 좌장을 맡은 ‘청소년 마약류 문제의 실태분석과 해결방안 모색’ 토론회가 지난 6월 13일 오후 2시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본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렸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은실 남서울대학교 글로벌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는 “신종 저가 마약 및 의료용 마약의 불법유통 등으로 청소년의 마약 접근이 쉬워지고 마약범죄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며, “마약 예방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매뉴얼 개발 및 홍보 확대,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첫 번째 토론자 이정근 경기도 마약퇴치운동본부 본부장은 중독치료 전문기관 연계시스템 구축, 학교·학부모·외부전문가와의 협력체계 구축, 교육·보건·복지 담당 공무원 교육 필요성을 제언했다.

두 번째 토론자 조승현 경기남부경찰청 마약수사계 반장은 “주사기 형태가 아닌 합성대마, 액상대마 등 새로운 마약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마약의 폐해를 직접 알려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 번째 토론자 조선녀 경기도교육청 체육건강과 장학관은 학교 마약 예방교육 강화 방안,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네 번째 토론자 이문교 경기도 청소년과 과장은 온라인 청소년 유해정보 점검단 운영, 청소년 안전망 운영 필요성을 제언했다.

다섯 번째 토론자로 나선 이혜원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은 “경기도의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 정책이 더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예방사업 뿐 아니라 중독자 치료재활교육 사업도 경기도가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제도 개선 및 예산 심의에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애형 의원은 “마약은 단 한번으로도 중독될 수 밖에 없는 위험성 때문에 최고의 치료는 ‘예방’이라고 볼 수 있다”며, “오늘 토론회를 시작으로 여러 유관 기관이 함께 도내 청소년 마약문제에 대한 예방과 치료를 위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도민들과 소통을 이어나갔다.

또,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조용호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부위원장, 김정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의원, 박재순 국민의힘 수원무 당협위원장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