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수동면 청소년시설, 지역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참여...2025년 개관
상태바
남양주시 수동면 청소년시설, 지역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참여...2025년 개관
  • 김현중 기자
  • 승인 2023.07.1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청소년을 위한 복합문화 힐링 공간으로 확충 계획
남양주시 수동면 청소년시설 맞춤형 공간디자인 프로젝트 현장. / 사진 = 남양주시 제공

남양주시는 지난 7월 11일 펀그라운드 진접에서 수동중학교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수동면 청소년시설 맞춤형 공간디자인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2025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동면 청소년시설은 35억(시비)예산을 투입해  입석리 457번지 (구)작은도서관 부지 내에 2개 동(연 면적 825㎡)으로 구성될 예정으로, 시는 청소년을 위한 권역별 복합문화 힐링 공간을 순차적으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시설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 단계부터 실제 이용할 청소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시설을 조성 및 운영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학생들은 청소년시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시설 라운딩을 하고, 향후 내가 이용할 시설에 대해 ‘공간디자인’을 직접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수동중학교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간은 문화예술존, 체육존 등 즐길 수 있는 공간과 북카페, 휴게실 등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학생은 질풍노도의 시기를 잘 극복하기 위해 청소년 상담실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수동중학교 한 학생은 “우리 지역에도 펀그라운드 진접처럼 재미와 휴식을 제공하는 창의적인 공간이 하루빨리 조성됐으면 좋겠고, 우리가 직접 기획한 공간으로 꾸며질 수 있다니 설렌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는 우리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니즈를 담아 청소년을 위한 지역별‘맞춤형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며, 수동 청소년시설 또한 실제 이용객인 지역 내 청소년들이 구상한 공간디자인을 반영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도농 근린공원(다산동 4053-17번지) 내에 인근 학교 학생들의 욕구 조사를 거쳐 댄스연습실, 멀티스포츠존, 휴게공간 등을 갖춘 청소년시설을 조성했으며, 오는 2024년 4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