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광률 의원, ‘경기도 아동돌봄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안광률 의원, ‘경기도 아동돌봄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4.01.1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돌봄서비스 발굴, 정책 수립하기 위해 시작
경기도의회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안광률 부위원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경기도형 지역사회 아동 돌봄 연구회’는 1월 15일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아동돌봄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경기도 인구의 10.4%에 달하는 12세 이하 아동 인구에 대한 돌봄 정책 확대를 위해, 마을돌봄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작년 9월 말부터 시작한 본 연구는 오는 1월 17일까지 진행되며 최종보고서 발간을 앞두고 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회 회장인 안광률 교육행정위원회 부위원장과 안전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이 참석하였다.

또한,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윤준영 교수를 비롯한 공동연구진과 경기도 한수경 아동돌봄팀장, 경기도교육청 배영하 돌봄교육 담당 장학관 등 관계공무원이 참석하여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도청 및 교육청의 아동돌봄 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본 연구의 책임연구원인 한세대학교 윤준영 교수는 최종보고를 통해 경기도의 아동돌봄서비스별로 공통적인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초등돌봄교실 등 다양한 돌봄서비스 제공기관별 우선순위의 차이는 있지만 ▲아동 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의 인력 운영 개선, ▲ 질 높은 돌봄 프로그램 개발, ▲ 아동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간과 시설 확보, ▲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충분한 재원 확보 등의 공통 과제를 해결하여 돌봄서비스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경기도형 지역사회 아동 돌봄 연구회’ 회장인 안광률 부위원장은 “경기도의 돌봄 정책이 다른 지역보다 선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공통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돌봄 정책을 수립할 것”을 당부하며 금일 최종보고회를 마무리하였다.

‘경기도형 지역사회 아동 돌봄 연구회’는 경기도의회의 의원 연구단체로 지역사회 아동 돌봄 강화 및 돌봄 종사자 처우 개선 방안 등의 연구를 통해 경기도 아동 양육 체계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행정위원회 안광률 부위원장을 회장으로 하여 기획재정위원회, 경제노동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다양한 상임위에서 활동하는 10명의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