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이 길이고 진리요 생명”
상태바
“혁신교육이 길이고 진리요 생명”
  • 김소정
  • 승인 2016.06.2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정 교육감, 28일‘과천지역 학부모와 현장 공감 토크’이재정 교육감, 28일‘과천지역 학부모와 현장 공감 토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8일 저녁 과천시청에서 열린 ‘2016 학부모와 함께하는 현장 공감 토크 마당’에 참석해 과천지역 학부모 100여 명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공감토크는 ‘참여하는 아버지, 행복한 아이들’을 주제로 바람직한 아버지의 학교교육 참여활동, 부담스러운 사교육비 경감 대책, 올바른 진로교육과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변화하는 입시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한 생각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정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인공지능이 눈부시게 발달하는 알파고 시대에 교육도 혁신적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앞으로의 교육은 꿈과 상상력을 가진 사람이 이긴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0교시부터 야간자율학습까지 하고 밤늦게 집에 가는 걸 무한반복 하는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어떤 상상력을 기를 수 있겠냐”면서, 이를 “끔찍하다”고 표현했다.

인사말에 이어 시작된 토론에서 학부모들은 이교육감을 향해 “똑같은 것만 배우는 학교가 아니고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서 듣도록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 교육감은 “학교마다 특색 있는 색깔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꿈의학교를 통해 마을의 교육자원들과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신나게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 학부모는“입시제도가 너무 자주 바뀌어 혼란스럽고 교과서는 있지만 EBS교재가 교과서가 됐다”면서, “경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고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여전히 우리는 수능을 잘 보기 위해 답을 맞추는 기술을 가르친다. 입시제도가 정말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대학에 보내려 하지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대학에 보내라”고 답했다.

이날 공감토크에서는 학급 수가 줄면서 생기는 교원부족 문제, 대안학교 급식지원 문제, 우레탄트랙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교육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아이를 정말 사랑한다면 날개를 달아줘야 한다. 아이들 붙들어놓으려 하지 말고 아이가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놓아주고 본인이 잘 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경기교육의 미래는 전적으로 혁신교육에 달려있다”고 이야기하며, “혁신교육이 길이고 진리요 생명이다”고 밝혔다. 이어서 “혁신교육을 이끌어가는 근간은 선생님들이다. 이 분들이 더욱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학부모들께서 노력해 달라”당부하며 공감토크를 마무리 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