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도서관, 마을․학교와 지역공동체네트워크 구성에 앞장서
상태바
이천시 도서관, 마을․학교와 지역공동체네트워크 구성에 앞장서
  • 박익수 기자
  • 승인 2019.04.2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마장도서관과 마장중·고등학교는 독서교육 기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청소년들이 독서활동을 기반으로 논리력, 사고력을 신장하고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역공동체 학습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그 첫 번째 사업으로 마장도서관과 마장중·고등학교가 함께 기획한 『안단테 인문학–청소년 낭독극 스쿨』을 4월 30일부터 8주차 과정으로 운영한다.

문학작품을 읽고 극본으로 각색하여 낭독극 발표까지 이어지는 과정으로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독서활동이다. 마장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20여명이 참여 할 예정이다.

이천시립도서관은 일상에 지친 마음을 돌아보고 행복한 삶을 위해 책을 읽고 함께 공유하는 『내 마음의 인문학 세 번째 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인문학자 김경집 작가를 초대해 “생각이 바뀌면 삶이 바뀌고 미래가 변한다”라는 주제로 5월 15일 수요일 오후 7시 이천시립도서관에서 열린다.

김경집 작가는 엄마의 혁명을 꾀하는 『엄마 인문학』 인문학의 대중화와 새로운 지평을 위한 『인문학은 밥이다』를 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문화운동과 지역인문 공동체를 모색하고 있다.

이천시 증포작은도서관이 2019년 경기도형 아동돌봄공동체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아동돌봄공동체 조성사업은 근접한 생활권내에 거주하는 이웃이 함께 아이를 돌보는 공동체 돌봄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부모의 육아부담을 줄이고 마을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증포작은도서관은 이번 선정으로 최대 5,000만 원의 시설지원비와 연간 최대 2,000만 원의 돌봄사업비를 지원받아 지역 특성에 맞는 아동돌봄공간 조성과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며, 향후 사업 평가를 통해 3년간 최대 5,000만 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마장도서관의 독서교육 기반 네트워크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645-3440~3442로,「내 마음의 인문학 특강』과 관련한 사항은 ☎644-4352로, 증포작은도서관 아동돌봄공동체와 관련한 사항은 ☎070-8713-1450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