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기업으로 성장하는 용인시 농촌체험마을
상태바
마을기업으로 성장하는 용인시 농촌체험마을
  • 강선우
  • 승인 2014.09.1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6차산업화 모델 기대, 가을 체험프로그램 풍성농업 6차산업화 모델 기대, 가을 체험프로그램 풍성

용인시 농촌체험휴양마을 4곳이 도시민들의 힐링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내동·연미향·학일·호박등불마을 등 4곳 농촌체험마을은 주민들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마을기업으로 발전하는 한편, 농업과 특산물, 문화관광자원 등을 통합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농업의 6차 산업화 모범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학일마을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6차 산업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경기도 농촌체험마을로 유일하게 전국 10개 우수사례 가운데 한 곳으로 선정됐다.

 

용인시는 경쟁력 있는 농업·농촌 구축의 일환으로 농촌체험마을에 체류형 주말농장 등 기반시설 조성, 경영 컨설팅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내동마을’은 2006년 연꽃단지 조성을 시작, 2010년 마을 들녘에 계절꽃과 연꽃을 심은 경관농업단지를 만들고 2011년 마을기업에 선정됐다. 주요 사업으로 연근, 연잎 등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 장터와 다양한 체험행사를 운영한다. 연잎밥, 연칼국수, 연근차, 연장아찌 등 먹거리와 전통장을 판매한다. 원두막 하루체험장도 운영한다. 전원형 농촌마을로 용인시농업기술센터와 용인농촌테마파크, 농경문화전시관 등 인근 볼거리도 많다. 올해에는 마을 주민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경관단지를 연꽃으로 단일화하고 연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학일마을’은 안전행정부 정보화마을, 농어촌체험휴양마을, 농촌진흥청 지역농업특성화마을로 지정된 곳이다. 슬로푸드 체험, 농촌체험, 생태탐방을 주 업종으로 2011년 마을기업으로 선정됐다. 생태1급지의 청정마을로 온전하게 살아있는 자연 생태계와 전형적인 농촌마을 환경을 자원으로 도시민에게 안식과 웰빙, 마을주민에게는 소득을 창출, 농업의 6차 산업화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모내기, 농산물 수확, 효소·인절미·송편·메주만들기 등 다양한 계절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9월부터 고구마 수확, 땅콩수확, 배 수확 등 본격적인 수확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연미향마을’은 용인의 4대 명산의 한 곳인 구봉산 기슭에 자리잡아 산림이 85%를 차지한다. 농촌생활체험, 야영을 함께 할 수 있고 계곡과 등산로, 저수지 순환로 등 휴양공간도 조성됐다. ‘연미향’ 명칭에는 자연과 맛, 향이 느껴지는 마을의 뜻을 담았다. 농특산물 가공판매와 체험, 캠핑 등을 주 업종으로 2012년 마을기업에 선정됐다. 용인백옥쌀을 원료로 한 떡 제조장과 전통음식 체험장을 갖추고 전통식품을 보급하는 슬로푸드 마을로도 유명하다. 체험장 주변으로 머루, 다래, 오미자, 다양한 박과 채소류를 심은 터널이 있어 풍성한 가을을 느낄 수 있다. 두부 만들기, 손수건 물들이기(천연염색), 화분만들기, 도예체험 등이 연중 가능하고, 9월부터 가을프로그램으로 고구마 수확체험, 땅콩수확, 떡케익,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체험을 운영한다.

 

‘호박등불마을’은 2007년 농촌전통테마마을로 지정돼 2012년 호박과 전통장 제조 판매를 주업종으로 하는 마을기업으로 발전했다. 매년 단호박과 맷돌호박 등을 재배하여 체험에 활용하고 있으며, 관상용 호박 등으로 방문객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포은 정몽주 선생의 묘소와 저헌 이석형 선생의 묘비, 한국등잔박물관, 마가미술관 등이 인근에 있어 역사공부를 하고 전통과 현대미를 체험할 수 있는 마을인 것도 강점이다. 등잔박물관과 연계해 등불을 주제로 한 호박등불체험 등의 특화 프로그램과 단호박 떡케익, 찰경단, 단호박잼과 양갱, 딸기쨈, 초콜릿 만들기와 한지공예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을 체험으로 고구마 수확체험과 비누공예, 양초공예 체험 등이 있다. 9월 27일 제2회 호박등불마을 가을축제가 열린다. 마을에서 직접 생산한 호박을 활용해 먹거리 장터를 운영하고 단호박 케이크, 양갱, 과일 초콜릿 만들기, 고구마 수확, 도라지 캐기 등의 체험을 운영한다. 판매와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진행한다.

 

내동마을 031-322-3323 처인구 원삼면 내동로 23번길 6

학일마을 031-334-7991 처인구 원삼면 학일로 117

연미향마을 031-338-3317 처인구 원삼면 백원로 128-7

호박등불마을 031-335-0567, 처인구 모현면 능곡로 56번길 27-1

용인시 지역경제과/농업기술센터 031-324-2205/4066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