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민 대상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프로그램 운영...올해도 무료로 추진
상태바
경기도, 도민 대상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프로그램 운영...올해도 무료로 추진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2.24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교, 대학생, 공공기관 등
유아부터 성인까지 대상별 맞춤형 교육 추진
상담, 전문상담 예술치료, 전문가 특강 등 운영
경기도 전경. /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전경. /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스마트폰 중독 같은 과의존 문제의 예방과 치유를 위해 예방교육, 상담 등을 올해도 무료로 추진한다.

경기도여성비전센터는 2011년 7월 ‘경기남부 스마트쉼 센터(수원)’를 개소해 인터넷게임 중독 등 지능정보서비스의 과의존 문제를 치유하기 위해 예방교육, 심리상담, 가족 프로그램, 정보통신기술 기기의 바른 사용을 위한 코딩, 드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오고 있다.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은 기초교육과 심화교육으로 구성됐으며, 유아부터 성인까지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지능정보화기본법에 의해 어린이집, 유치원, 대학생, 직장인 등은 연 1회, 초·중·고등학교는 연 2회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강사를 파견하거나 자체 교육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빠져 어려움을 겪는 도민에게 센터에 상주 근무하는 전문상담사와 함께 척도 진단 검사를 통해 과의존 정도를 진단하고 치유지원을 위한 가족상담 등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 내방이 어려울 경우 찾아가는 방문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과의존 문제의 효율적 치유를 위해 모래놀이․미술․음악․푸드표현 치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 기기의 바른 활용을 위한 코딩 드론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교육 및 프로그램 참가 희망자는 스마트쉼센터 홈페이지 문의 또는 경기남부 스마트쉼 센터(031-8008-8044~46)로 전화문의하면 된다.

경기남부 스마트쉼센터는 2022년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10만 9천260명(1천76회), 과의존 치유상담 2천888건, 코딩 드론 프로그램 208건, 뇌파를 활용한 가족상담 76건, 부모교육 475명, 자조모임 등을 수행한 바 있다.

경기도여성비전센터 고현숙 소장은 “올 한 해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사업 추진을 위해 우수인력을 확보해 강사와 상담사로 위촉했다”며, “전문상담 서비스, 예방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과의존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