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학교밖청소년의 자립 진로탐색 공간 '디박스' 인기
상태바
시흥시 학교밖청소년의 자립 진로탐색 공간 '디박스' 인기
  • 이인숙 기자
  • 승인 2023.11.0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명의 청소년 인턴이 직접 운영
청소년 운영 진로작업장 디박스 모습. /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 운영 진로작업장 디박스 모습. /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시청소년재단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학교밖센터)에서 진로 작업장 디박스(:D_BOX)를 운영 중이다.

학교밖센터는 지난 5월 정왕동 어울림국민체육센터 3층으로 이전하면서 기존의 ‘카페디(:D)’의 명칭을 ‘드림박스(Dream Box)’라는 의미를 지닌 ‘디박스(:D_BOX)’로 변경했다.

이후 디박스(:D_BOX)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꿈과 자립을 위한 진로 탐색 공간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했다. 현재 디박스(:D_BOX)는 5명의 청소년 인턴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인턴들은 올해 초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베이킹 교육, 카페 운영 기본교육, 고객 서비스(CS)교육, 경제교육 등을 순차적으로 이수하며 전문지식을 쌓았다.

하반기부터는 커피, 음료, 디저트 등을 직접 만들고 카페를 운영하며 사회적 경험을 쌓고 있다.

지난 8월 말 시범 운영 기간에는 시음 및 시식회를 열어, 잠재 이용객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최종 판매 음료와 디저트 메뉴를 확정했다. 시음 및 시식회에는 학교 밖 청소년들과 입주 기관 내 종사자 114명이 참여해 관심이 뜨거웠다. 

10월부터는 매주 수,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3시간 동안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입주 기관 외에 주변의 복지관, 경찰서 등에도 홍보를 진행함으로써 하루에 50여 명 시민들의 지속적인 방문이 이뤄지고 있다. 

디박스(:D_BOX)에서는 음료 및 디저트 제공을 위해 포인트 적립제를 운영하고 있다. 시흥시 꿈드림 누리소통망(SNS)에 댓글을 남기거나 학교 밖 센터에 응원 메시지를 남기는 등 학교 밖 청소년들과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류 활동에 따른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포인트는 음료나 디저트로 교환할 수 있다. 지난 10월 핼러윈 이벤트에 이어 11월에는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과 함께 진행하는 베이킹 일일 강좌가, 12월에는 크리스마스 파티 등이 준비돼 있다.

청소년 인턴들은 매월 이벤트를 통해 진로 작업장 디박스(:D_BOX) 및 학교밖센터를 알리는 데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진로 작업장 디박스(:D_BOX) 활동에 관심이 있거나, 다양한 프로그램 및 활동을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과 보호자는 시흥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홍보 채널을 참고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031-404-1318)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