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 대상 데이터 활용교육 실시
상태바
화성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 대상 데이터 활용교육 실시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12.0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 학생 및 교직원 401명이 교육에 참여
화성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 대상 데이터 활용교육 모습. / 사진 = 화성시 제공

화성시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관내 초·중·고등학교 대상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교육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추진된 것으로,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관내 7개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401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교육은 ▲데이터 리터러시 기본개념, ▲데이터 시각화와 해석,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생성AI 기술을 활용한 학습, ▲보안위협과 개인정보 보호, ▲화성시 데이터행정 사례 소개 등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고, 교직원들은 데이터를 활용한 학생들의 학습 지원 방안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에 대해 습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화성시가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하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명숙 스마트도시과장은 “이번 교육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추진됐다”며, “앞으로도 화성시는 데이터를 활용한 시민 삶의 질 개선과 도시 발전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데이터를 통한 행정의 가치를 높이고자 지난 2017년부터 지역화폐의 경제적 효과, 개발제한구역 불법행위 발생 현황, 교통약자 이동권 안전서비스 입지 분석 등 60여 건의 데이터 분석 과제를 수행했으며, 지난 4월에는 생성형 AI TF팀을 구성하고 실무사례집을 발간하는 등 시대변화에 맞는 행정혁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