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2023년 제1회 남양주 진로교육박람회’ 개최
상태바
남양주시, ‘2023년 제1회 남양주 진로교육박람회’ 개최
  • 김현중 기자
  • 승인 2023.09.1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교육 정보, 진로뮤지컬, 직업체험 등 제공
학생·청소년·학부모·교원 등 약 3천여명 참석
남양주시, ‘2023년 제1회 남양주 진로교육박람회’ 현장. / 사진 = 남양주시 제공

남양주시는 지난 9월 15일 정약용도서관 및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2023년 제1회 남양주 진로교육박람회 ‘무한상상 미래로[路]’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학생·청소년·학부모·교원 등 약 3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내 중·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양질의 교육 정보를 제공해 전략적인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민선8기를 맞아 남양주시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

시는 박람회를 ▲상상Zone(진로뮤지컬 등), ▲진학Zone(중등·고등특강, 계열별 그룹코칭 등), ▲진로Zone(학과체험 등), ▲마을Zone(지역자원연계 등), ▲미래Zone(4차산업체험관 등) 등 5개 구역으로 나눠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상상Zone에서는 청소년 예능공연, 개막식 행사 및 진로뮤지컬을 선보여 330명이 넘는 학생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다.

진학Zone 및 진로Zone은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학·특성화고 학과별 체험, 고교학점제·대학입시 특강, 고입·대입 컨설팅 및 학과 계열별 그룹코칭 등으로 구성됐다.

마을Zone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스로 구성했다. 관내 기업·공공기관 등 지역 자원과 연계해 창업 배경·노하우 공유와 공공기관의 프로그램을 알리는 데 주력했으며 박람회 이후에도 학생들이 시의 자족적 교육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했다.

미래Zone은 방송·통신장비가 구비되어있는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성우, DJ, 크리에이터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4차산업과 관련된 AR·VR체험, AI, 레이저 사격 등의 체험도 운영돼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다른 시군의 진로교육박람회와 달리 남양주에서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휴먼북 라이브러리(시민 멘토-멘티 프로그램)를 통해 ‘직업인과의 만남’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남양주시 평생학습원을 통해 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박람회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진로교육박람회가 지루하고 따분할 줄 알았는데 다양한 공연과 체험으로 시간이 가는 줄 몰랐다”라며 “내 적성에 맞는 학과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남양주시 청소년들이 이번 진로교육박람회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맞는 학과와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며, “여러분들이 각 분야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가 선제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10월 ‘대입 수시 면접특강 및 AI면접 컨설팅’과 12월 ‘대입 정시전략 컨설팅’을 통해 교육 복지 실현을 이어갈 예정이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