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상현고, 학생주도 주제탐구 프로젝트로 글로컬 미래 인재 육성
상태바
용인 상현고, 학생주도 주제탐구 프로젝트로 글로컬 미래 인재 육성
  • 김리원 기자
  • 승인 2023.04.0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생과 외부 전문가가 함께 참여
2학기 1학년까지 확대해 운영할 예정
용인 상현고등학교, 2023 인문사회 주제탐구 프로젝트 진행 모습. / 사진 = 용인교육지원청 제공

용인 상현고등학교(이하 상현고)는 미래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생 주도 탐구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 ‘2023 인문사회 주제탐구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1단계 졸업생 멘토링 활동을 통해 주제탐구 프로젝트의 필요성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2단계 외부 전문가의 도움으로 기획의 중요성과 탐구 자세에 대해 지도를 받은 후, 3단계 참가 학생들이 선정한 주제를 외부 전문가의 도움으로 내실 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외부 기획 전문가는 퍼실리테이터 활동을 통해 팀별로 문제를 인식하고, 주제에 맞는 적합한 질문을 던지며 탐구 활동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가이드 할 예정이다. 

순차적인 탐구 프로세스는 지속적인 모바일 활동을 통해 구체화한 후, 학기 말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인 보고서와 성과 나눔 발표회, 우수 학생들의 인문 사회 커뮤니케이터 봉사활동으로 결실을 맺을 예정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2학년 전승재 학생은 “프로젝트 활동 지도를 받으며 주제 탐구 활동 결과물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제 탐구를 하는 태도와 자세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프로젝트 활동의 결과를 위해 노력하면서, 그보다 더 중요한 탐구 자세와 태도를 견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상현고 이제실 교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선택한 주제를 연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 능력과 도전 정신을 갖춘 인문 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마련되었다”며,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주제를 찾아 탐구하고 보고서 작성 및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한편, 2023년 상현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융합형 독서교육, 의사소통 능력 함양교육, 세계시민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3월 인문사회 주제탐구 프로젝트 활동과 사회참여 프로젝트 활동을 시작으로, 연중 다양한 주제의 인문학 아카데미, 사제동행 독서토론회, 청소년 작가 프로젝트, 글로컬 미래 인재 프로젝트, 의사소통 중심 외국어 역량 강화를 위한 드림을 보여 드림 프로젝트, 외국어 페스티벌 등 학생들이 인문학적 소양뿐 아니라 세계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많이 본 뉴스